제이티저축은행은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보호법」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당행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금융)거래 관계 관련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의 판단,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금융질서 문란행위 조사,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회원제 서비스 이용, 제한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이용 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14세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 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 활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목적
「개인정보보호법」 제28조의2에 의해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가명처리 할 수 있습니다.
제2 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당행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및 상품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필수정보 및 선택정보를 다음 각 호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하는 개인(신용)정보 항목
1. 필수적 정보
① 공통 :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국적, 직업군, 주소, 전화번호 등 연락처, 연계정보(비대면 본인확인 또는 마이데이터 업무에 한함)
② (금융)거래정보 :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등), 거래 일시, 금액 등 거래 설정 및 내역 정보, (금융)거래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를 위한 상담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③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여신거래에 한함)
- 일반개인정보 : 직장명, 직장주소, 부서, 직위, 직무, 근무형태, 입사일자
- 개인(신용)정보 조회 동의에 의해 조회된 개인(신용)정보 :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신용도판단정보, 공공정보 등
2. 선택적 정보
개인식별정보 외에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 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등
3.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 정보(온라인 거래에 한함)
고객ID, 접속 일시, IP Address, HDD Serial, MAC Address, 개인방화벽 설정, 휴대폰 기기고유번호(UDID,UUID), 광고식별자(ADID,IDFA), 휴대폰 모델명, 휴대폰 제조사, 운영체제 종류 브라우저 버전 등
※ 당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 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지 않고 처리하는 개인(신용)정보 항목
1. 전자금융거래제한대상자 집중처리
- 법적근거 :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 제13조의2, 제13조의3
- 항목 : 계좌번호, 거래내역, 성명
2. 구속성 영업행위 금지 준수
- 법적근거 :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령 제15조제4항,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감독규정」 제14조
- 항목 : 대표자의 주민등록번호(차주가 중소기업인 경우)
3. 금융회사의등의 고객 확인 의무 준수
- 법적근거 : 「특정금융거래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제5조의2
- 항목
① 개인 : 성명, 생년월일, 실명번호, 국적(외국인의 경우에 한함), 주소, 직업 또는 업종 등 고객위험평가 수행을 위하여 필요로 하는 사항
② 법인 : 법인(단체)명, 실명번호, 본점/사업장 주소 및 소재지, 대표자 또는 대표이사·이사 등 고위 임원에 대한 정보(성명, 생년월일, 국적), 업종(영리 법인인 경우), 회사 연락처, 설립목적(비영리 법인의 경우)
4. 14세 미만의 아동의 거래 및 권리행사 시 법정대리인 확인(필요시)
- 법적근거 :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조의2
- 항목 : 기본증명서 內 친권자 정보(이름, 주민등록번호, 신고일, 신고인, 처리관서)
5. 계좌이체를 위한 상대방 정보 수집
- 법적근거 : 「개인정보보호법 」 제15조제1항제4호(“계약 이행’)
- 항목 : 상대방의 성명, 계좌번호
■ 수집방법
1. 당행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2. 홈페이지, 모바일 웹/앱,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응모내역, 배송요청 등
3.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4. 고객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제3조(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1. 당행은 14세 미만 아동에 대해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 해당 서비스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 당행의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관련 홍보를 위해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으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얻습니다.
3.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당행에 그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정정•삭제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며,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본인이 직접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제4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금융거래종료일*부터 5년까지 보유·이용 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 됩니다.
*(금융)거래 종료일이란 당행과 거래중인 모든 계약(여·수신, 내· 외국환, 카드 및 제3자 담보제공 등)해지 및 서비스(대여금고, 보호예수 외국환거래지정, 인터넷뱅킹 포함 전자금융거래, 멤버십 등)가 종료한 날을 뜻합니다.
2. 개인(신용)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일 부터 고객에 대한 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이용 됩니다.
단, 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 됩니다.
3.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금융)거래종 료일로부터 3개월 또는 동의 철회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4. 회원 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탈퇴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회원 탈퇴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5.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제5조(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1. 당행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음 각 호의 사유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 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①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정보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ㆍ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②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③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 「상법」 제33조 : 계약서, 거래신청서 등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 전표 등 이와 유사한 서류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0조의2 : 계좌 개설 및 거래내역 등 금융거래정보
- 「특정금융거래의 보고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5조의4 : 실지명의의 확인 및 보고대상이 된 금융거래자료 송금인 및 수취인에 관한 정보
- 「국세기본법」 제26조의2 : 원천진수에 관한 자료
④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2.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기절차
당행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당행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파기방법
당행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당행은 원칙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고객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① 고객이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②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③ 명백히 고객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④ 공중위생 등 공공의 안전과 안녕을 위하여 긴급히 필요한 경우
2. 당행은 다음 각 호와 같이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정보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① 제공받는 자
-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에 대한 제공
- 신용정보집중기관[한국신용정보원]
- 신용조회회사[코리아크레딧뷰로㈜, NICE평가정보㈜ 등]
②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 본인의 신용 판단 및 본인확인, 신용정보의 집중관리•활용 등 법령에서 정한 업무수행
③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 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도판단정보, 신용능력정보, 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3. 당행은 제휴업체에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금융소비자 보호>개인정보보호정책>개인정보 위탁 및 제휴업체 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신용)정보는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 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동의 철회 또는 제공된 목적 달성 후에는 위에 기재된 이용목적과 관련된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보유·이용됩니다.
5. 당행은 다음과 같이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분류 |
근거법령 |
제공 기관 |
제공되는 개인정보 |
|
범죄와 관련된 자의 개인정보 처리 |
개인정보보호법 |
경찰관서 수사관서 |
CCTV 등 영상정보, IP |
|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 |
감염병예방법 |
질병관리청 또는 전국시·도 |
CCTV등 영상정보 (이동경로 파악) |
제7조(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의 판단 기준)
1. 당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제3항 또는 제17조제4항에 따라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14조의2에 따른 사항을 고려하여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할 수 있습니다.
2. 당행은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추가적인 이용·제공을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였습니다.
①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②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③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④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제8조(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1. 당행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금융소비자보호>개인정보보호정책 >개인정보 위탁 및 제휴업체 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당행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ㆍ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ㆍ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제6항에 따라 수탁자가 당행의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재위탁하는 경우 당행의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4.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9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당행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취급자 교육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취급자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에 필요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3. 전담조직 운영
당행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전담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 접근권한 관리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의 부여·변경·말소 등에 대한 기준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고,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5.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당행은 침입탐지/차단시스템 운영을 통해 불법적인 접근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의 암호화
개인정보를 송·수신 또는 저장하는 경우 이를 안전한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암호화하고 있습니다.
7. 접속기록의 보관 및 점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자에 대한 접속기록을 생성·보관하고, 해당 기록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8. 보안프로그램의 설치 및 갱신
악성프로그램 등을 방지·치료할 수 있는 백신프로그램을 설치 및 운영하고 있으며, 최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9. 접근통제
정보주체의 정보를 인가되지 않은 자가 접근할 수 없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도록 하며, 해당장소에 대한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10. 재해·재난에 대한 안전조치
화재, 홍수, 단전 등의 재해재난 발생 시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대응절차를 마련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11. 그 밖에 관련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조치를 지속적으로 수행합니다.
제10조(가명정보 처리)
1. 당행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개인정보보호법」 제28조의2에 따라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가명처리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금융소비자보호>개인정보보호정책 >가명정보 처리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당행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8조의4(가명정보에 대한 안전조치 의무 등)에 따라 아래와 같이 가명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②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재식별 방지, 보안프로그램 설치
③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11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당행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2. 쿠키는 웹사이트 운영에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PC 또는 모바일에 저장되며, 웹사이트 접속 시 정보주체의 브라우저에서 서버로 자동 전송됩니다.
3. 이용자는 웹 브라우저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허용, 차단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쿠키 허용 / 차단 방법 예시(OS에 따라 방법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웹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 크롬(Chrome) : 웹브라우저 오른쪽 상단 ‘…’ 표시 선택 > 새 시크릿 창 (단축키 : Ctrl+Shift+N)
- 엣지(Edge) : 웹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 ‘…’ 표시 선택 > 새 InPrivate 창 (단축키 : Ctrl+Shift+N)
▷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 크롬(Chrome) : 모바일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 ‘…’ 표시 선택 > 새 시크릿 탭
- 사파리(Safari) : 모바일 기기 설정>사파리(Safari) 고급>모든 쿠키 차단
- 삼성 인터넷 : 모바일 브라우저 아래쪽 ‘탭’ 아이콘 선택 > 비밀 모드 켜기 > 시작
제12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1. 고객은 당행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전송•정정•삭제•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 또는 설명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이하 “권리 행사”라 함)할 수 있습니다.
2. 권리행사는 당행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당행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권리행사는 고객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제4항 및 제37조제2항에 의하여 고객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5. 개인정보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6. 자동화된 결정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에 대해 고객의 동의를 받았거나, 계약등을 통해 미리 알린 경우, 법률에 명확히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는 인정되지 않으며 설명 및 검토 요구만 가능합니다. 또한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설명요구는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등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7. 당행은 권리 행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8. 권리행사는 아래의 매체를 통하여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① 홈페이지 신청 : 홈페이지>고객센터>상담서비스>온라인상담
② 전화접수 : 대표번호 1688-8877
③ 서면접수 : 전 영업점
④ 개인정보 열람 청구 : 홈페이지 하단>본인이용정보제공현황 또는
홈페이지>인터넷뱅킹>마이페이지>본인이용제공내역조회
제13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고충사항을 처리하는 부서)
당행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준법감시인 김선구
- •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 준법감시팀
- • 연락처 : T 1688-8877
- • E-mail : compliance@jt-bank.co.kr
□ 고객님께서는 당행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당행은 고객님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4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고객님은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1833-6972(www.kopico.go.kr)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118(privacy.kisa.or.kr)
• 경찰청 : (국번없이)182(ecrm.cyber.go.kr)
제15조(연계정보(CI) 생성·처리에 관한 사항)
1. 연계정보(CI) 생성·처리에 대한 이용자 권리 보호 방안
① 정보주체는 관련법령에 따라 연계정보 생성·처리와 관련된 권리(열람, 정정, 처리정지, 삭제 등)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권리 행사와 관련된 상세 절차는 본 처리방침 제12조의 내용과 동일합니다.
2. 이용자 불만 등의 접수 및 처리에 관한 절차
① 정보주체는 당행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연계정보 생성·처리와 관련 문의, 불만, 피해 등에 관한 사항을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으며, 당행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 드릴 것입니다.
- 신청방법: 전화 1688-8877
② 당행의 자체적인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본 처리방침 제14조(권익침해 구제방법)에 따라 해당 전문기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이용자 피해 예방 및 안전성 확보 조치 방안
① 당행은 연계정보 생성·처리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가. 내부관리 계획 수립 및 교육
- 연계정보를 포함한 개인정보에 대한 내부관리계획 수립
- 연 1회 이상 연계정보 보호교육
나. 암호화 저장 및 전송
- 연계정보를 인터넷망 구간으로 송·수신하는 경우 암호화된 통신 채널 사용
- 연계정보를 저장하는 경우 안전한 알고리즘으로 암호화 (27년 5월 1일 시행 예정)
다. 연계정보의 분리보관
- 비인가자의 접근 등에 의해 연계정보와 주민등록번호가 함께 유출되지않도록 연계정보와 주민등록번호 분리보관 (27년 5월 1일 시행 예정)
라. 접근권한 관리 및 최소화
- 연계정보에 접근가능한 인원을 최소화
마. 보안 점검 및 취약점 진단
- 연계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은 정기적 취약점 점검
- 연계정보 처리실태에 대한 연 1회 이상 점검
바. 물리적 접근통제
- 연계정보가 저장된 서버는 출입통제 구역에 위치
- 물리적 보안시스템(CCTV, 출입기록, 방문자 기록 등) 운영
- 외부 인력 출입 전 확인 및 사전 승인 절차 운영
② 그 밖에 관련 법령에 따른 연계정보 보호에 대한 조치를 지속적으로 수행합니다.
제16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5.11.03 부터 적용됩니다.
당행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며, 변경된 내용은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전•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